How can I help you?

(0 / 1000)

* We're trying to respond within 24 hours.

프로필 사진

동해 잇따라 ‘흔들’…바닷속에서 무슨 일이? [주말엔]

도우미
Date23-05-13 10:31 View1,197. Comments0.

본문

동해 잇따라 ‘흔들’…바닷속에서 무슨 일이? [주말엔]
김민경입력 2023. 5. 13. 06:03

지난달부터 강원 동해 앞바다에선 지진이 잇따르고 있습니다. 잦아들었나 싶다가도 지난 8일 또다시 2차례 지진이 더 이어졌습니다. 여기에 닷새 전부턴 동해의 해안 지역, 동해항 인근에서도 지진이 계속 발생하고 있습니다.
두 지역은 불과 50km 남짓 떨어져 있습니다.
인근 지역에서의 연이은 지진으로 불안감이 커지고 있습니다. 잦은 지진의 이유가 무엇인지, 대지진의 전조현상은 아닌지, 하나하나 짚어보겠습니다.

■ 강원 동해항 인근 지역, 나흘새 17차례 지진

먼저 동해항 인근 지역으론 지난 8일부터 나흘 동안 규모 2.5 지진만 3차례 발생했습니다. 더 작은 규모까지 모두 합치면 벌써 17차례에 이릅니다.
모두 불과 반경 1km 이내 좁은 지역에서 연이어 발생했습니다.
지진의 경우 모두 끝나봐야 정확한 상황을 파악할 수 있지만, 현재까지론 작은 규모의 지진이 연달아 발생하는 '군발지진'으로 파악됩니다. '전진과 강한 본진, 뒤따르는 여진'으로 구분되는 일반적인 지진과는 다른 양상입니다. 이렇게 소규모 지진이 좁은 지역에서 빈번하게 일어나는 현상을 ‘군발지진’으로 표현합니다.

■ 동해 앞바다에서도 군발지진 “최대 규모 3.5”

동해 앞바다에선 이보다 앞선 지난달 25일 규모 3.5의 제법 큰 지진이 있었습니다. 위치는 강원도 동해시에서 북동쪽으로 50km 남짓 떨어진 해역입니다. 규모 3.5 지진이 발생하기 4시간쯤 전에도 비슷한 지점에서 3.1의 지진이 있었는데요, 규모가 큰 지진이 연이어 발생 하다 보니 동해안 일부 주민들이 흔들림을 느낄 정도였습니다.
20여 일간 관측된 규모 2 이상의 지진만 11차례, 더 작은 규모까지 모두 합치면 31차례에 이릅니다.
동해상 지진 역시 반경 5km 이내 매우 좁은 지역에서 연이어 발생한 군발지진이었습니다.

■ 과거의 군발지진 "큰 지진 없이 지나갔지만…"

이런 군발지진은 과거에도 종종 발생했습니다. 2020년 전남 해남에서도 한 달 새 70여 차례의 군발지진이 있었고, 2019년 서해 백령도 인근에서도 두 달에 걸쳐 40여 차례의 지진이 이어지기도 했습니다.
군발지진이 갑자기 큰 지진을 발생시키는 경우는 없었지만, 앞으로도 그럴지는 사실 미지수입니다.

"단정할 일이 못 되는 게, 단층면에 따라서는 큰 단층이 쪼개지기 전 작은 면부터 쪼개지기도 합니다. 그러다 크게 한꺼번에 쪼개져 큰 지진으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. 어떻게 될지는 이 단층의 현재 상태에 달려 있습니다.
그런데 이 단층이 어떻게 생겼는지, 어느 정도 규모인지 모르는 게 문제입니다.
과거에 이랬으니까, 앞으로도 이럴거다 라고 단정할 수가 없는 것이죠."

- 홍태경 교수/ 연세대 지구시스템과학과

규모가 작고 잦은 지진 정도로만 넘어가기엔 뭔가 불안한 이유입니다.


✅ Join to learn more. ▶ www.elkorean.kr/bbs/register_form.php
    It is a paid class with professional native Korean teachers with Zoom or Skype.

오늘도 행복하세요.
Have a happy day!
  • 페이스북으로 보내기
  • 트위터로 보내기

Comments

There is no registered comment.

닫기

To become a teacher

세계 곳곳에 한국어에 관심있는 학습자를 돕고 수익도 얻는 한국어의 선구자가 되실 선생님을 기다리고 있습니다.
[접수 이메일]
support@elkorean.kr

[이메일 형식]
강사 지원 제목으로 메일을 보내주세요. 경력과 자기소개서, 연락처를 적어 보내주시면 검토 후에 엘코리안에서 연락드리겠습니다.
수업신청